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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절감 및 장수명형 BMS 기술
에너지절감 및 장수명형 BMS 기술
지식재산권 : 유
기술분야 : 에너지/자원   기술유형 : 특허
개발상태 : -   기술번호 : 대표004
보유기관 : 한국전기연구원   보유국가 : 대한민국
기술가격 : 협의  
 
기술개요
1개이상의 배터리가 조합되어 사용되는 시스템(ESS, EV, E-Bus, E-Bicycle, Golf car 등)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배터리관리시스템의 핵심기술로서, 스위칭기법을 이용한 Active Cell Balancing 을 통한 에너지 절감은 물론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키는 기술임
 
기존기술 한계
BESS와 같은 에너지 저장 장치는 그 수명 사이 클이 짧고 장시간 사용을 위해 항상 관리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그러한 이유로, 통상적으로 배터리 모듈은 배 터리의 상태를 체크하기 위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필요함.
 
개발기술 특성
1. 배터리관리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의 핵심 기술인 SOC, Cell Balancing, SOH에 관련하여, 다양하게 연구개발 및 검증할 수 있는 Platform을 구축
2. 내부임피던스에 의한 에러를 제거하여 SOC 정밀도를 고도화
3. Adaptive Cell Balancing 기법 등을 적용하여 밸런싱 회수를 줄이고 에러율을 최소화
4. AC 내부저항을 측정하여 SOH를 방전중에도 예측
5. 스위칭형직병렬 배터리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원격제어하기 때문에 Maintenance Free가 가능
 
기술완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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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정된 시작품 제작 및 성능평가
 
기술구현
1. BMS를 개발하기 위한 DSP Platform 구축(S/W 및 H/W 개발 및 성능 검증이 용이
2. Adaptive Cell Balancing 기법 개발(SOC 에러율 5%, Adaptive Cell Balancing 5mV 이하)
3. 스위칭기법을 이용한 에너지 절감형 배터리 제어 시스템 개발(절감율 800%달성/(목표)10% 이상)
4. 내부 임피던스에 의한 에러를 제거한 SOC 예측 기법 개발
5. 방전 상태에서도 AC 내부저항을 측정하여 SOH(State of Health) 예측 기술 개발
6. Battery Pack 전압출력부 In/Out Two Range제어로 측정 에러율 최소화
 
주요도면, 사진
Screenshot_2.jpg
 
기술활용분야
1. 전기/하이브리드 자동차, 스마트 그리드
2. ESS, 전기자동차, 전기버스, 전기 오토바이
 
연구자 정보
성명 : 배정효
소속 : 한국전기연구원
연구분야 :
 
기술원문
대표기술-2.pdf ( 2 MB )